저 자 | 장용선 | 발행연도 | 2022-02-28 | 권 호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첨부파일 | 조직문화의 형성 및 확산 SK그룹 사례.pdf(419.98KB) |
한국에서 그룹차원의 조직문화 형성과 확산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 다. 본 연구는 새로운 조직관행에 의해 그룹차원의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과정과 새롭게 형성된 조직문화 특성은 무엇이고 이후 확산된 조직문화가 그룹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고 자 하였다. 본 연구의 사례기업은 SK그룹이다. 조직문화 형성 및 특성에 관한 주요 원시 자료는 SK그룹이 매월 발행하는 선경(현 SK) 사보(1984년 1월 ~ 1996년 12월)에 수록 되어 있다. 또한 그룹의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분석자료는 SK하이닉스 사보(2012년 8 월~2016년 12월)를 통해 수집되었다. 연구결과 조직문화 형성은 두 단계로 설명될 수 있다. 첫번째 단계는 SUPEX라는 새로운 조직관행에 의해 새로운 조직문화가 형성되는 단계로서 이 단계의 문화적 특징과 배경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조직문화의 범주를 인 간관계(구성원관계), 인간활동(외부활동), 실재와 진실(의사결정), 인간본성(구성원특성) 등 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범주를 바탕으로 가치, 관행, 상징을 대상으로 새로운 문화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새로운 조직문화가 구축되어 확산되는 단계로 서 문화의 확산이 그룹경영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두어 분석하였다. 연구의 시사점과 관련하여 첫째, 본 연구는 조직관행으로 인해 형성된 새로운 조직문화의 가치 및 인공물 과 관련된 문화적 역동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조직의 생애 주기에 따른 조직문화 형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조직의 시기 중 중기 혹은 성숙기에 도달하면 새로운 전략을 도입하고 이에 적합한 조직문화를 구축하려고 한다. 셋째, 본 연구는 인수합병 전략과 조직문화와의 관계에 대해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