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자 | 이은미, 박영렬, 최희정 | 발행연도 | 2021-11-30 | 권 호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첨부파일 | [경영사연구]제36권 4호_BTS의 성장역사와 성공요인.pdf(2.11MB) |
본 연구는 본글로벌 이론을 바탕으로 방탄소년단(BTS)의 성공적인 국제화를 가능하게한 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기업특유의 경쟁우위, 기업 외부환경, 기업가정신이 본글로벌의 탄생과 성공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이라는 이론적 개념에 기반해BTS의 해외진출의 역사와 각 시기의 경쟁우위가 무엇인지를 분석하였다. 기업사적 관점에서 해외진출 성과가 변화하는 시점으로 BTS의 성장역사를 구분하였으며 데뷔부터 국제화가 시작된 시점인 2010년부터 2014년까지를 초창기, BTS의 세계 시장 진출이 본격적으로 확장된 2015년부터 2017년까지를 도약기, 그리고 세계적인 팝스타로 등극한 2018 년부터 2021년 현재까지를 성장기라로 구분했다. 초창기에 BTS는 대형 기획사 중심의치열한 국내경쟁으로 인해 해외 진출을 시도하게 되었으며 온라인 홍보 전략으로 글로벌팬덤을 형성하면서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도약기에 BTS는 특유의 음악을 발전시키면서 해외시장에서 본격적으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마지막으로 성장기에는 팬덤의 양적 성장과 음악의 질적 성장과 더불어 혁신적 성향의 방시혁 대표의 기업가정신이 더해져BTS는 해외에서도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본글로벌 이론적 개념을 바탕으로 산업의 외부환경, 경쟁우위, 기업가정신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해외진출과 성장에 기여한다는 점을 BTS의 성장역사를 통해 보여준다는 점에서 학문적 공헌점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