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자 | 지용승 | 발행연도 | 2021-11-30 | 권 호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첨부파일 | [경영사연구]제36권 4호_지속가능한사회적기업을 위한 마케팅개념에 관한 탐색적연구.pdf(615.84KB) |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에서 마케팅 분야의 개념화 부족에 따른 문제 인식과 함께 마케팅 역할에 관한 기존 문헌을 검토하여 체계적인 연구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사회적기업에서 마케팅 지식 기반의 기존 주요 동향 및 문제점과 차이를 파악하고, 지속가능성을 위한 경로로서 마케팅의 역할을 탐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는 국내 및 국외학술지와 책을 검색하여 2000년부터 2020년까지 사회적기업 마케팅 관련 문헌 총 37편을 선정한 뒤 해당 논문에서 사용한 마케팅 방법을 분석하여 범주화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기업의 마케팅은 기존 영리 조직에서 채택한 마케팅 실무와 비교할 때 다른 문제와 도전 과제들이 있음을 시사한다. 사회적기업은 자원이 제한된 상황에서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기대를 해결해야만하고, 이는 곧 이들 기업에게 문제를 야기 시킨다. 또한 마케팅리소스 제약, 마케팅의 기존 사고방식 및 마케팅 기술 부족 등은 사회적기업에 마케팅 실무에서 영향을 제한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가치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마케팅 요소에 초점을 맞추는 새로운 모델과 방법을 탐구하는 개념적 틀과 근거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가 사회적기업에서 마케팅과관련한 기존 문헌을 규명하고 분석하는 첫 번째 시도라는 것이다. 이는 다양한 마케팅 유형이 사회적기업에 미치는 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마케팅 실무자와 정책입안자는 사회적기업의 사회적ㆍ경제적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보다 현실적인 연구 결과를 제공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이해하고 실행하여 보다 더 나은성과와 수익을 창출하는 분석 기준을 마련함에 있어 의미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발행연도 | 권 호 | 논문제목 | 저 자 | 다운로드 |
2022-05-31 | 제37집 제2호(통권102호) | AI 관련 주요국 정책 및 경쟁력 비교: 국가 개입 이론 활용 | 박설연 |
![]() ![]() |
2022-05-31 | 제37집 제2호(통권102호) | 제이피아이헬스케어(주)에 대한 사례연구: 김진원 사장의 경영을 중심으로 | 김진원, 신제구 |
![]() ![]() |
2022-05-31 | 제37권 제2호(통권102호) | SNS 인플루언서에 대한 애착, 브랜드 신뢰, 콘텐츠 몰입과 제품 구매의도 간에 영향 관계... | 유로 |
![]()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노사의 제도와 규제 작성자로의 역할 전환에 관한 역사적 고찰:사회협약의 입법과정을 중... | 박성국, 임상훈 |
![]()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주요국 철강산업의 국제경쟁력 변천에 관한 연구 | 홍정의, 이동명 |
![]()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복합제품시스템 산업에서의 후발진입자 성장史: 반도체노광장비의 ASML 사례 ... | 곽기호 |
![]()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씨월드고속훼리 창업자 이혁영의 경영철학 관점에서 본 성공요인 연구 | 조영석 |
![]()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조직문화의 형성 및 확산:SK그룹 사례 | 장용선 |
![]()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LG그룹 창업주 연암 구인회 회장의 기업가정신과 유교적 뿌리에 관한 연구 ... | 이상호, 정대율 |
![]() ![]() |
2021-11-30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롯데그룹의 소유구조 | 김동운 |
![]() ![]() |
2021-11-30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민간기업 인적자원관리 제도화를 통하여 본 사회적기업의 동형화 요인 탐색 | 한성휘, 안지영 |
![]() ![]() |
2021-11-30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지속가능 인적자원관리 연구: 리뷰와 미래의 연구방향 | 김기흥, 권인수, 한주희 |
![]() ![]() |
2021-11-30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을 위한 마케팅 개념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지용승 |
![]() ![]() |
2021-11-30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방탄소년단(BTS)의 성장역사와 성공요인: 본글로벌 이론의 관점에서 | 이은미, 박영렬, 최희정 |
![]() ![]() |
2021-08-31 |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 듀오의 창업과 성장사로 본 결혼정보산업 | 이웅희 |
![]() ![]() |
2021-08-31 |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방안에 대한 역사적 고찰 | 최성수, 박상범 |
![]() ![]() |
2021-08-31 |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 1970년대 대한조선공사의 옥포조선소 건설과정 | 배석만 |
![]() ![]() |
2021-08-31 |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 기부자의 도덕적 정체성과 수혜자의 사회적 지위가 기부행동에 미치는 영향 | 임현빈, 신동우 |
![]() ![]() |
2021-08-31 |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 기업의 여성 과학기술인력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 이경곤 |
![]() ![]() |
2021-05-31 | 제36집 제2호(통권 98호) | 장수기업 남화토건의 성장과정과 기업가정신 고찰 | 최용득, 심덕섭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