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자 | 지용승 | 발행연도 | 2021-11-30 | 권 호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첨부파일 | [경영사연구]제36권 4호_지속가능한사회적기업을 위한 마케팅개념에 관한 탐색적연구.pdf(615.84KB) |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에서 마케팅 분야의 개념화 부족에 따른 문제 인식과 함께 마케팅 역할에 관한 기존 문헌을 검토하여 체계적인 연구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사회적기업에서 마케팅 지식 기반의 기존 주요 동향 및 문제점과 차이를 파악하고, 지속가능성을 위한 경로로서 마케팅의 역할을 탐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는 국내 및 국외학술지와 책을 검색하여 2000년부터 2020년까지 사회적기업 마케팅 관련 문헌 총 37편을 선정한 뒤 해당 논문에서 사용한 마케팅 방법을 분석하여 범주화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기업의 마케팅은 기존 영리 조직에서 채택한 마케팅 실무와 비교할 때 다른 문제와 도전 과제들이 있음을 시사한다. 사회적기업은 자원이 제한된 상황에서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기대를 해결해야만하고, 이는 곧 이들 기업에게 문제를 야기 시킨다. 또한 마케팅리소스 제약, 마케팅의 기존 사고방식 및 마케팅 기술 부족 등은 사회적기업에 마케팅 실무에서 영향을 제한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가치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마케팅 요소에 초점을 맞추는 새로운 모델과 방법을 탐구하는 개념적 틀과 근거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가 사회적기업에서 마케팅과관련한 기존 문헌을 규명하고 분석하는 첫 번째 시도라는 것이다. 이는 다양한 마케팅 유형이 사회적기업에 미치는 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마케팅 실무자와 정책입안자는 사회적기업의 사회적ㆍ경제적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보다 현실적인 연구 결과를 제공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이해하고 실행하여 보다 더 나은성과와 수익을 창출하는 분석 기준을 마련함에 있어 의미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발행연도 | 권 호 | 논문제목 | 저 자 | 다운로드 |
20220831 | 제37집 제3호(통권107호) | 동태적 관점에서 조직문화와 사회자본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최명철, 조성준 | |
20220831 | 제37집 제3호(통권106호) | 취업성공패키지 연도별 평가 전개 과정과 주요특징 연구 | 김호원, 이종구, 정윤영 | |
20220831 | 제37집 제3호(통권105호) | 효성그룹 조홍제 회장의 기업가정신과 경영이념의 발전과정에 관한 연구 | 이재달, 정대율 | |
20220831 | 제37집 제3호(통권104호) | 중소기업 연구개발 투자의 지식재산권 창출 효과 분석 | 김서연ㆍ김윤진ㆍ박종훈 | |
20220831 | 제37집 제3호(통권103호) | 전자상거래 산업의 변천 과정과 시대별 특징에 대한 비교분석 | 김은주 | |
2022-05-31 | 제37집 제2호(통권102호) | 개항과 관세제도 도입의 역사적 함의와 해석 | 서정우 | |
2022-05-31 | 제37집 제2호(통권102호) | 일정기 「금강산전기철도(주)」의 경영사 연구 | 정안기 | |
2022-05-31 | 제37집 제2호(통권102호) | 한반도종단철도(TKR)의 단절에 관한 연구 - 해방후 한반도의 분할과 한국전쟁의 발발을 중... | 신장철 | |
2022-05-31 | 제37집 제2호(통권102호) | AI 관련 주요국 정책 및 경쟁력 비교: 국가 개입 이론 활용 | 박설연 | |
2022-05-31 | 제37집 제2호(통권102호) | 제이피아이헬스케어(주)에 대한 사례연구: 김진원 사장의 경영을 중심으로 | 김진원, 신제구 | |
2022-05-31 | 제37권 제2호(통권102호) | SNS 인플루언서에 대한 애착, 브랜드 신뢰, 콘텐츠 몰입과 제품 구매의도 간에 영향 관계... | 유로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노사의 제도와 규제 작성자로의 역할 전환에 관한 역사적 고찰:사회협약의 입법과정을 중... | 박성국, 임상훈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주요국 철강산업의 국제경쟁력 변천에 관한 연구 | 홍정의, 이동명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복합제품시스템 산업에서의 후발진입자 성장史: 반도체노광장비의 ASML 사례 ... | 곽기호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씨월드고속훼리 창업자 이혁영의 경영철학 관점에서 본 성공요인 연구 | 조영석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조직문화의 형성 및 확산:SK그룹 사례 | 장용선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LG그룹 창업주 연암 구인회 회장의 기업가정신과 유교적 뿌리에 관한 연구 ... | 이상호, 정대율 | |
2021-11-30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롯데그룹의 소유구조 | 김동운 | |
2021-11-30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민간기업 인적자원관리 제도화를 통하여 본 사회적기업의 동형화 요인 탐색 | 한성휘, 안지영 | |
2021-11-30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지속가능 인적자원관리 연구: 리뷰와 미래의 연구방향 | 김기흥, 권인수, 한주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