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자 | 지용승 | 발행연도 | 2021-11-30 | 권 호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첨부파일 | [경영사연구]제36권 4호_지속가능한사회적기업을 위한 마케팅개념에 관한 탐색적연구.pdf(615.84KB) |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에서 마케팅 분야의 개념화 부족에 따른 문제 인식과 함께 마케팅 역할에 관한 기존 문헌을 검토하여 체계적인 연구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사회적기업에서 마케팅 지식 기반의 기존 주요 동향 및 문제점과 차이를 파악하고, 지속가능성을 위한 경로로서 마케팅의 역할을 탐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는 국내 및 국외학술지와 책을 검색하여 2000년부터 2020년까지 사회적기업 마케팅 관련 문헌 총 37편을 선정한 뒤 해당 논문에서 사용한 마케팅 방법을 분석하여 범주화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기업의 마케팅은 기존 영리 조직에서 채택한 마케팅 실무와 비교할 때 다른 문제와 도전 과제들이 있음을 시사한다. 사회적기업은 자원이 제한된 상황에서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기대를 해결해야만하고, 이는 곧 이들 기업에게 문제를 야기 시킨다. 또한 마케팅리소스 제약, 마케팅의 기존 사고방식 및 마케팅 기술 부족 등은 사회적기업에 마케팅 실무에서 영향을 제한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가치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마케팅 요소에 초점을 맞추는 새로운 모델과 방법을 탐구하는 개념적 틀과 근거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가 사회적기업에서 마케팅과관련한 기존 문헌을 규명하고 분석하는 첫 번째 시도라는 것이다. 이는 다양한 마케팅 유형이 사회적기업에 미치는 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마케팅 실무자와 정책입안자는 사회적기업의 사회적ㆍ경제적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보다 현실적인 연구 결과를 제공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이해하고 실행하여 보다 더 나은성과와 수익을 창출하는 분석 기준을 마련함에 있어 의미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발행연도 | 권 호 | 논문제목 | 저 자 | 다운로드 |
20230531 | 제38집 제2호(통권119호) | 중국 사회경제학의 발전과 현황 연구 | 서정우 최명철 |
![]() ![]() |
20230531 | 제38집 제2호(통권118호) | 01 1930년대 「남조선철도(주)」의 경영사 연구 | 정안기 |
![]() ![]() |
20230331 | 제38집 제1호(통권117호) | 진화심리학적 관점에서 조직풍토가 발언과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한-중 비교연... | 김란, 최명철, 孟垂杰, 김동영, 김한얼, |
![]() ![]() |
20230331 | 제38집 제1호(통권116호) | 소주 ‘좋은데이’ 생산 기업 ㈜무학의 탄생 배경 초대 회장 최위승의 일대기를 중심으로... | 송성권, 정대율, 김진수 |
![]() ![]() |
20230331 | 제38집 제1호(통권115호) | 만석꾼 지신정 허준선생의 부자정신과 LG GS그룹 가문의 기업가정신 | 정대율 |
![]() ![]() |
20230331 | 제38집 제1호(통권114호) | 기술혁신창업에 대한 경영사적 고찰 초기 벤처기업을 중심으로 | 전성민, 김상순, 김성미 |
![]() ![]() |
20230331 | 제38집 제1호(통권113호) | LG그룹 기업가정신과 지속가능성에 관한 연구 - 창업주 구인회 회장과 구자경 회장을 중심... | 방원석, 정대율, 지준우 |
![]() ![]() |
20221231 | 제37집 제4호(통권112호) | 풀무원의 목적지향경영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배미정, 박설연 |
![]() ![]() |
20221231 | 제37집 제4호(통권111호) |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성장 역사와 국제 마케팅 전략 | 박영렬, 이창무, 박정민 |
![]() ![]() |
20221231 | 제37집 제4호(통권110호) |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성과 직무만족 간 관계 통제-도전 평가의 매개효과와 인지된 조직 지... | 전학철, 허신유, 구자숙 |
![]() ![]() |
20221231 | 제37집 제4호(통권109호) | 1970-2000년 한국경제의 성장기 자영업 소상공인에 대한 연구 | 이종현 |
![]() ![]() |
20220831 | 제37집 제3호(통권108호) | The Influence of Intrinsic and Extrinsic Compensation in China’s SMEs on Job Performance... | 장호연, 송재훈 |
![]() ![]() |
20220831 | 제37집 제3호(통권107호) | 동태적 관점에서 조직문화와 사회자본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최명철, 조성준 |
![]() ![]() |
20220831 | 제37집 제3호(통권106호) | 취업성공패키지 연도별 평가 전개 과정과 주요특징 연구 | 김호원, 이종구, 정윤영 |
![]() ![]() |
20220831 | 제37집 제3호(통권105호) | 효성그룹 조홍제 회장의 기업가정신과 경영이념의 발전과정에 관한 연구 | 이재달, 정대율 |
![]() ![]() |
20220831 | 제37집 제3호(통권104호) | 중소기업 연구개발 투자의 지식재산권 창출 효과 분석 | 김서연ㆍ김윤진ㆍ박종훈 |
![]() ![]() |
20220831 | 제37집 제3호(통권103호) | 전자상거래 산업의 변천 과정과 시대별 특징에 대한 비교분석 | 김은주 |
![]() ![]() |
2022-05-31 | 제37집 제2호(통권102호) | 개항과 관세제도 도입의 역사적 함의와 해석 | 서정우 |
![]() ![]() |
2022-05-31 | 제37집 제2호(통권102호) | 일정기 「금강산전기철도(주)」의 경영사 연구 | 정안기 |
![]() ![]() |
2022-05-31 | 제37집 제2호(통권102호) | 한반도종단철도(TKR)의 단절에 관한 연구 - 해방후 한반도의 분할과 한국전쟁의 발발을 중... | 신장철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