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자 | 임현빈, 신동우 | 발행연도 | 2021-08-31 | 권 호 |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
첨부파일 | [제36집-3호]기부자의 도덕적 정체성과 수혜자의 사회적 지위가 기부행동에 미치는 영향.pdf(395.19KB) |
본 연구는 기부행동에서 기부자의 도덕적 정체성 수준과 수혜자의 사회적 지위에 따른소비자의 기부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도덕적 정체성(높은 vs. 낮은) × 사회적 지위(높은 vs. 낮은)를 독립변수로 하여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를 실시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수혜자의 사회적 지위가 높은 경우 기부자의 도덕적 정체성 수준이 낮을 때 보다 높을 때 기부의도 및 기부태도는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수혜자의 사회적 지위가 낮은 경우 기부자의 도덕적 정체성 수준에 관계없이 기부의도및 기부태도는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부자의 도덕적 정체성 수준이 소비자의 기부행동에 미치는 효과가수혜자의 사회적 지위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보여 주었다. 따라서마케팅 실무자는 기부 촉진을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기부자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는 자극을 제시함으로써 기부자 자신과 비교하여 낮은 지위의 수혜자에게 기부하는 기부의 범위를 넓힐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였다는데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발행연도 | 권 호 | 논문제목 | 저 자 | 다운로드 |
2022-05-31 | 제37집 제2호(통권102호) | AI 관련 주요국 정책 및 경쟁력 비교: 국가 개입 이론 활용 | 박설연 |
![]() ![]() |
2022-05-31 | 제37집 제2호(통권102호) | 제이피아이헬스케어(주)에 대한 사례연구: 김진원 사장의 경영을 중심으로 | 김진원, 신제구 |
![]() ![]() |
2022-05-31 | 제37권 제2호(통권102호) | SNS 인플루언서에 대한 애착, 브랜드 신뢰, 콘텐츠 몰입과 제품 구매의도 간에 영향 관계... | 유로 |
![]()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노사의 제도와 규제 작성자로의 역할 전환에 관한 역사적 고찰:사회협약의 입법과정을 중... | 박성국, 임상훈 |
![]()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주요국 철강산업의 국제경쟁력 변천에 관한 연구 | 홍정의, 이동명 |
![]()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복합제품시스템 산업에서의 후발진입자 성장史: 반도체노광장비의 ASML 사례 ... | 곽기호 |
![]()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씨월드고속훼리 창업자 이혁영의 경영철학 관점에서 본 성공요인 연구 | 조영석 |
![]()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조직문화의 형성 및 확산:SK그룹 사례 | 장용선 |
![]()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LG그룹 창업주 연암 구인회 회장의 기업가정신과 유교적 뿌리에 관한 연구 ... | 이상호, 정대율 |
![]() ![]() |
2021-11-30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롯데그룹의 소유구조 | 김동운 |
![]() ![]() |
2021-11-30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민간기업 인적자원관리 제도화를 통하여 본 사회적기업의 동형화 요인 탐색 | 한성휘, 안지영 |
![]() ![]() |
2021-11-30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지속가능 인적자원관리 연구: 리뷰와 미래의 연구방향 | 김기흥, 권인수, 한주희 |
![]() ![]() |
2021-11-30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을 위한 마케팅 개념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지용승 |
![]() ![]() |
2021-11-30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방탄소년단(BTS)의 성장역사와 성공요인: 본글로벌 이론의 관점에서 | 이은미, 박영렬, 최희정 |
![]() ![]() |
2021-08-31 |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 듀오의 창업과 성장사로 본 결혼정보산업 | 이웅희 |
![]() ![]() |
2021-08-31 |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방안에 대한 역사적 고찰 | 최성수, 박상범 |
![]() ![]() |
2021-08-31 |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 1970년대 대한조선공사의 옥포조선소 건설과정 | 배석만 |
![]() ![]() |
2021-08-31 |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 기부자의 도덕적 정체성과 수혜자의 사회적 지위가 기부행동에 미치는 영향 | 임현빈, 신동우 |
![]() ![]() |
2021-08-31 |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 기업의 여성 과학기술인력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 이경곤 |
![]() ![]() |
2021-05-31 | 제36집 제2호(통권 98호) | 장수기업 남화토건의 성장과정과 기업가정신 고찰 | 최용득, 심덕섭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