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ID,PWD 찾기
X
  • 학회소개 About Society
  • 회장인사말
  • 학회창립배경
  • 학회구성 및 체계
  • 회칙
  • 연혁 및 활동약사
  • 학회 오시는 길
  • 알림마당 News
  • 공지사항
  • 기업사연구회
  • 뉴스레터
  • 규정 및 서식
  • 학회지 Journal
  • 편집위원회 구성
  • 연구윤리위원회 구성
  • 『경영사 연구』 투고
    및 원고 작성 요령
  • 경영사 연구단행본
  • 온라인 논문투고
  • 경영사 연구 논문집
  • 학술행사 Events
  • 학술대회안내
  •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 갤러리
  • 산학활동 Activities
  • 창업대상
  • CEO대상
  • 경영사학학술상
  • 회원 Member
  • 투고논문보기
  • 심사논문보기
  • 발행논문보기
  • 회원가입
  • ID,PWD 찾기
  • 개인정보 취급방침
  • 이용약관
  •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
  • 학회소개 About Society
    • 회장인사말
    • 학회창립배경
    • 학회구성 및 체계
    • 회칙
    • 연혁 및 활동약사
    • 학회 오시는 길
  • 알림마당 News
    • 공지사항
    • 기업사연구회
    • 뉴스레터
    • 규정 및 서식
  • 학회지 Journal
    • 편집위원회 구성
    • 연구윤리위원회 구성
    • 투고 및 원고 작성 요령
    • 경영사 연구단행본
    • 온라인 논문투고
    • 경영사 연구 논문집
  • 학술행사 Events
    • 학술대회안내
    •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 갤러리
  • 산학활동 Activities
    • 창업대상
    • CEO대상
    • 경영사학학술상
  • HOME > 학회지 > 경영사 연구 논문집
  • 경영사 연구 논문집
  •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방안에 대한 역사적 고찰
  • 저 자 최성수, 박상범 발행연도 2021-08-31 권 호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첨부파일 [제36집-3호]고객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방안에 대한 역사적 고찰.pdf(437.54KB)
  • 항공운송서비스업은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업 가운데 발전 가능성, 고용, 첨단이라는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업종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항공운송서비스의 단계에서 고객에게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객실서비스부분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객실서비스는 산업이라는 측면은 물론 서비스의 개념, 품질 등 연구측면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본연구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반영하여 객실서비스의 역사적 전개과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조사, 실무자 면담 등을 통하여 항공사 객실서비스의 발전과정을핵심적 사건들을 중심으로 역사적 전개 차원에서 조망해 보고, 이를 객실서비스의 개념적측면에서 정리해 보았다. 이어서 객실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방안 관련 연구들을 주제에 따라 분류 및 정리해 보고 최신의 품질 향상 방안을 소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현대의서비스 개념에서 객실서비스를 재조명해 보았다.

    객실서비스 관련 연구의 진행 단계를 보자면, 초기에는 기능적 서비스 그리고 고객이요구하는 서비스 요인에 대한 연구에 중점을 두었으며, 이후 서비스의 필요성 및 서비스품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커짐에 따라 서비스제공자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기 시작한다. 서비스제공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커짐에 따라 불량고객에 대한 처리방침에 대한 기업의 방침이 서비스제공자 측에 대한 배려로 중심축이 이전하는 한편 단순한 서비스제공에 머물지 않고 고객과 서비스제공자 간의 교환관계에 대한 관심으로 전개된다.

    한편 서비스 자체에 대한 연구 관련 일각에서는 종전의 관심대상이었던 신뢰성, 안전성, 안락함, 청결성, 유형성과 물적 서비스 차원의 서비스 등 서비스품질 차원에서 고객이느끼는 정중(courtesy), 편안함(comfort), 감사(appreciation), 어울림(socialization), 정보제공(information) 등 환대(hospitalization) 라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차원을 적용하고자 하고 있다(Ariffin & Maghzi, 2012). 이와 동시에 서비스제공자에 대하여 높아진 관심은 공공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서비스의 본질이 상호관계, 쌍방향성이란점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움직임으로 전개되고 있다. 본 연구는 객실서비스를 포함한 서비스의 최고봉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사안을 충분히인지하면서 고객과 교감을 하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서비스에 대한인식이 서비스제공자 보호 등 사회적 차원에서 재정립될 필요가 있다는 점, 당연하게도이러한 두 가지 중요한 점이 조화롭게 양립하여야 진정한 서비스는 성립한다고 보고자 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목록
  • 사단법인 한국경영사학회 경영사 연구 논문집의 게재논문입니다.
    제목을 클릭하시면 간략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하기를 통해 발행연도, 논문제목, 저자, 국문초록내용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발행연도 권 호 논문제목 저 자 다운로드
    20230331 제38집 제1호(통권114호) 기술혁신창업에 대한 경영사적 고찰 초기 벤처기업을 중심으로 전성민, 김상순, 김성미
    20230331 제38집 제1호(통권113호) LG그룹 기업가정신과 지속가능성에 관한 연구 - 창업주 구인회 회장과 구자경 회장을 중심... 방원석, 정대율, 지준우
    20221231 제37집 제4호(통권112호) 풀무원의 목적지향경영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배미정, 박설연
    20221231 제37집 제4호(통권111호)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성장 역사와 국제 마케팅 전략 박영렬, 이창무, 박정민
    20221231 제37집 제4호(통권110호)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성과 직무만족 간 관계 통제-도전 평가의 매개효과와 인지된 조직 지... 전학철, 허신유, 구자숙
    20221231 제37집 제4호(통권109호) 1970-2000년 한국경제의 성장기 자영업 소상공인에 대한 연구 이종현
    20220831 제37집 제3호(통권108호) The Influence of Intrinsic and Extrinsic Compensation in China’s SMEs on Job Performance... 장호연, 송재훈
    20220831 제37집 제3호(통권107호) 동태적 관점에서 조직문화와 사회자본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최명철, 조성준
    20220831 제37집 제3호(통권106호) 취업성공패키지 연도별 평가 전개 과정과 주요특징 연구 김호원, 이종구, 정윤영
    20220831 제37집 제3호(통권105호) 효성그룹 조홍제 회장의 기업가정신과 경영이념의 발전과정에 관한 연구 이재달, 정대율
    20220831 제37집 제3호(통권104호) 중소기업 연구개발 투자의 지식재산권 창출 효과 분석 김서연ㆍ김윤진ㆍ박종훈
    20220831 제37집 제3호(통권103호) 전자상거래 산업의 변천 과정과 시대별 특징에 대한 비교분석 김은주
    2022-05-31 제37집 제2호(통권102호) 개항과 관세제도 도입의 역사적 함의와 해석 서정우
    2022-05-31 제37집 제2호(통권102호) 일정기 「금강산전기철도(주)」의 경영사 연구 정안기
    2022-05-31 제37집 제2호(통권102호) 한반도종단철도(TKR)의 단절에 관한 연구 - 해방후 한반도의 분할과 한국전쟁의 발발을 중... 신장철
    2022-05-31 제37집 제2호(통권102호) AI 관련 주요국 정책 및 경쟁력 비교: 국가 개입 이론 활용 박설연
    2022-05-31 제37집 제2호(통권102호) 제이피아이헬스케어(주)에 대한 사례연구: 김진원 사장의 경영을 중심으로 김진원, 신제구
    2022-05-31 제37권 제2호(통권102호) SNS 인플루언서에 대한 애착, 브랜드 신뢰, 콘텐츠 몰입과 제품 구매의도 간에 영향 관계... 유로
    2022-02-28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노사의 제도와 규제 작성자로의 역할 전환에 관한 역사적 고찰:사회협약의 입법과정을 중... 박성국, 임상훈
    2022-02-28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주요국 철강산업의 국제경쟁력 변천에 관한 연구 홍정의, 이동명
    • Total 418건 21page
    • <<<
    •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
    • 검색
  • 학회소개 ㅣ 회원가입 ㅣ 개인정보 취급방침 ㅣ 이용약관 ㅣ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
  • 02023 경기도 용인수 수지구 죽전로 52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상경관 620호
    고유번호 110-82-08343 ㅣ 유선전화 031.8005.3384 ㅣ 이메일 kabh-kabh@naver.com ㅣ
    우리은행 1006-601-291345 사단법인 한국경영사학회
    편집위원회 - 010.6353.4603 ㅣ 이메일 kabheditor7@naver.com ㅣ 카카오뱅크 7942-21-85674 한국경영사학회 편집위원회 최영근
    COPYRIGHT(C) 2008 BY THE KOREAN ACADEMY of BUSINESS HISTORIAN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