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ID,PWD 찾기
X
  • 학회소개 About Society
  • 회장인사말
  • 학회창립배경
  • 학회구성 및 체계
  • 회칙
  • 연혁 및 활동약사
  • 학회 오시는 길
  • 알림마당 News
  • 공지사항
  • 기업사연구회
  • 뉴스레터
  • 규정 및 서식
  • 학회지 Journal
  • 편집위원회 구성
  • 연구윤리위원회 구성
  • 『경영사 연구』 투고
    및 원고 작성 요령
  • 경영사 연구단행본
  • 온라인 논문투고
  • 경영사 연구 논문집
  • 학술행사 Events
  • 학술대회안내
  •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 갤러리
  • 산학활동 Activities
  • 창업대상
  • CEO대상
  • 경영사학학술상
  • 회원 Member
  • 투고논문보기
  • 심사논문보기
  • 발행논문보기
  • 회원가입
  • ID,PWD 찾기
  • 개인정보 취급방침
  • 이용약관
  •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
  • 학회소개 About Society
    • 회장인사말
    • 학회창립배경
    • 학회구성 및 체계
    • 회칙
    • 연혁 및 활동약사
    • 학회 오시는 길
  • 알림마당 News
    • 공지사항
    • 기업사연구회
    • 뉴스레터
    • 규정 및 서식
  • 학회지 Journal
    • 편집위원회 구성
    • 연구윤리위원회 구성
    • 투고 및 원고 작성 요령
    • 경영사 연구단행본
    • 온라인 논문투고
    • 경영사 연구 논문집
  • 학술행사 Events
    • 학술대회안내
    •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 갤러리
  • 산학활동 Activities
    • 창업대상
    • CEO대상
    • 경영사학학술상
  • HOME > 학회지 > 경영사 연구 논문집
  • 경영사 연구 논문집
  • 듀오의 창업과 성장사로 본 결혼정보산업
  • 저 자 이웅희 발행연도 2021-08-31 권 호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첨부파일 [제36집-3호]듀오의 창업과 성장사로 본 결혼정보산업.pdf(734.06KB)
  • 결혼정보산업은 과거 인맥의 한계, 신뢰도 문제, 과도한 비용과 같은 문제점이 있던 전통 중매업 및 결혼중개소의 대안으로 등장하여, 미혼 남녀간 만남의 기회를 높이고 비용부담을 감소시켰다는 점에서 각광받아왔다. 본 사례는 결혼정보산업의 태동 후 수많은 결혼정보회사들과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업계 선두를 유지하고 있는 듀오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서 한국 결혼정보산업 전체의 진화과정과 이 산업내의 경쟁우위 원천에 대해 분석하였다. 듀오의 창업과 성장과정은 크게 태동기, 성장기 그리고 2015년 이후 새로운 경쟁자와 사회문화적 변화가 나타나는 도전기로 나누어 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분석 결과듀오가 결혼정보산업에서 성공한 원인은 다음의 세 가지로 파악되었다. 첫째, 쏠림현상이큰 결혼정보업체의 속성을 잘 활용한 마케팅 전략, 둘째, 마케팅과 기술혁신의 적절한 시너지를 유지한 점, 셋째 경쟁사보다 먼저 연관사업으로의 다각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한 점이다. 마지막으로 최근 새로운 도전을 맞고 있는 결혼정보산업의 변화 추세와 이에 대응하는 기업들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역량과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해보았다. 특히2020년 이후 코로나 시대를 맞아 결혼정보회사의 회원수가 오히려 더 늘고있는 역설적상황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 목록
  • 사단법인 한국경영사학회 경영사 연구 논문집의 게재논문입니다.
    제목을 클릭하시면 간략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하기를 통해 발행연도, 논문제목, 저자, 국문초록내용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발행연도 권 호 논문제목 저 자 다운로드
    2022-02-28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복합제품시스템 산업에서의 후발진입자 성장史: 반도체노광장비의 ASML 사례... 곽기호
    2022-02-28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씨월드고속훼리 창업자 이혁영의 경영철학 관점에서 본 성공요인 연구 조영석
    2022-02-28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조직문화의 형성 및 확산:SK그룹 사례 장용선
    2022-02-28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LG그룹 창업주 연암 구인회 회장의 기업가정신과 유교적 뿌리에 관한 연구... 이상호, 정대율
    2021-11-30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롯데그룹의 소유구조 김동운
    2021-11-30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민간기업 인적자원관리 제도화를 통하여 본 사회적기업의 동형화 요인 탐색 한성휘, 안지영
    2021-11-30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지속가능 인적자원관리 연구: 리뷰와 미래의 연구방향 김기흥, 권인수, 한주희
    2021-11-30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을 위한 마케팅 개념에 관한 탐색적 연구 지용승
    2021-11-30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방탄소년단(BTS)의 성장역사와 성공요인: 본글로벌 이론의 관점에서 이은미, 박영렬, 최희정
    2021-08-31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듀오의 창업과 성장사로 본 결혼정보산업 이웅희
    2021-08-31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방안에 대한 역사적 고찰 최성수, 박상범
    2021-08-31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1970년대 대한조선공사의 옥포조선소 건설과정 배석만
    2021-08-31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기부자의 도덕적 정체성과 수혜자의 사회적 지위가 기부행동에 미치는 영향 임현빈, 신동우
    2021-08-31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기업의 여성 과학기술인력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이경곤
    2021-05-31 제36집 제2호(통권 98호) 장수기업 남화토건의 성장과정과 기업가정신 고찰 최용득, 심덕섭
    2021-05-31 제36집 제2호(통권 98호) A Research on the Influence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on Employees’ Job Engagement, Knowle... 최방, 송재훈
    2021-05-31 제36집 제2호(통권 98호) 이건희 회장의 기업가정신과 삼성의 글로벌 경쟁력:동적역량을 기반으로 이은미, 박영렬
    2021-05-31 제36집 제2호(통권 98호) 구한말과 강점기의 한반도 철도망 구축에 대한 연구:한국철도의 생성과 일제의 철도수탈... 신장철
    2021-02-28 제36집 제1호(통권 97호) The Effects of Political Ties on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Performance in China... 김미혜, 조려방, 곽주영
    2021-02-28 제36집 제1호(통권 97호) 전취덕의 발전과정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박설연, 최명철
    • Total 418건 21page
    • <<<
    •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
    • 검색
  • 학회소개 ㅣ 회원가입 ㅣ 개인정보 취급방침 ㅣ 이용약관 ㅣ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
  • 02023 경기도 용인수 수지구 죽전로 52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상경관 620호
    고유번호 110-82-08343 ㅣ 유선전화 031.8005.3384 ㅣ 이메일 kabh-kabh@naver.com ㅣ
    우리은행 1006-601-291345 사단법인 한국경영사학회
    편집위원회 - 010.6353.4603 ㅣ 이메일 kabheditor7@naver.com ㅣ 카카오뱅크 7942-21-85674 한국경영사학회 편집위원회 최영근
    COPYRIGHT(C) 2008 BY THE KOREAN ACADEMY of BUSINESS HISTORIAN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