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자 | 이웅희 | 발행연도 | 2021-08-31 | 권 호 |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
첨부파일 | [제36집-3호]듀오의 창업과 성장사로 본 결혼정보산업.pdf(734.06KB) |
결혼정보산업은 과거 인맥의 한계, 신뢰도 문제, 과도한 비용과 같은 문제점이 있던 전통 중매업 및 결혼중개소의 대안으로 등장하여, 미혼 남녀간 만남의 기회를 높이고 비용부담을 감소시켰다는 점에서 각광받아왔다. 본 사례는 결혼정보산업의 태동 후 수많은 결혼정보회사들과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업계 선두를 유지하고 있는 듀오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서 한국 결혼정보산업 전체의 진화과정과 이 산업내의 경쟁우위 원천에 대해 분석하였다. 듀오의 창업과 성장과정은 크게 태동기, 성장기 그리고 2015년 이후 새로운 경쟁자와 사회문화적 변화가 나타나는 도전기로 나누어 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분석 결과듀오가 결혼정보산업에서 성공한 원인은 다음의 세 가지로 파악되었다. 첫째, 쏠림현상이큰 결혼정보업체의 속성을 잘 활용한 마케팅 전략, 둘째, 마케팅과 기술혁신의 적절한 시너지를 유지한 점, 셋째 경쟁사보다 먼저 연관사업으로의 다각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한 점이다. 마지막으로 최근 새로운 도전을 맞고 있는 결혼정보산업의 변화 추세와 이에 대응하는 기업들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역량과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해보았다. 특히2020년 이후 코로나 시대를 맞아 결혼정보회사의 회원수가 오히려 더 늘고있는 역설적상황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