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ID,PWD 찾기
X
  • 학회소개 About Society
  • 회장인사말
  • 학회창립배경
  • 학회구성 및 체계
  • 회칙
  • 연혁 및 활동약사
  • 학회 오시는 길
  • 알림마당 News
  • 공지사항
  • 기업사연구회
  • 뉴스레터
  • 규정 및 서식
  • 학회지 Journal
  • 편집위원회 구성
  • 연구윤리위원회 구성
  • 『경영사 연구』 투고
    및 원고 작성 요령
  • 경영사 연구단행본
  • 온라인 논문투고
  • 경영사 연구 논문집
  • 학술행사 Events
  • 학술대회안내
  •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 갤러리
  • 산학활동 Activities
  • 창업대상
  • CEO대상
  • 경영사학학술상
  • 회원 Member
  • 투고논문보기
  • 심사논문보기
  • 발행논문보기
  • 회원가입
  • ID,PWD 찾기
  • 개인정보 취급방침
  • 이용약관
  •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
  • 학회소개 About Society
    • 회장인사말
    • 학회창립배경
    • 학회구성 및 체계
    • 회칙
    • 연혁 및 활동약사
    • 학회 오시는 길
  • 알림마당 News
    • 공지사항
    • 기업사연구회
    • 뉴스레터
    • 규정 및 서식
  • 학회지 Journal
    • 편집위원회 구성
    • 연구윤리위원회 구성
    • 투고 및 원고 작성 요령
    • 경영사 연구단행본
    • 온라인 논문투고
    • 경영사 연구 논문집
  • 학술행사 Events
    • 학술대회안내
    •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 갤러리
  • 산학활동 Activities
    • 창업대상
    • CEO대상
    • 경영사학학술상
  • HOME > 학회지 > 경영사 연구 논문집
  • 경영사 연구 논문집
  • 이건희 회장의 기업가정신과 삼성의 글로벌 경쟁력:동적역량을 기반으로
  • 저 자 이은미, 박영렬 발행연도 2021-05-31 권 호 제36집 제2호(통권 98호)
    첨부파일 이건희 회장의 기업가정신과 삼성의 글로벌 경쟁력.pdf(524.89KB)
  • 본 연구는 동적역량 개념을 기반으로 기업가정신과 기업의 경쟁우위가 창출되는 과정
    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Teece의 동적역량 개념 중 프로세스(process), 포지션
    (position), 패스(path)가 기업의 경쟁우위를 창출한다는 동적역량 이론적 개념에 기반해
    동적역량과 기업의 경쟁우위를 이건희 회장과 삼성의 사례를 통해서 이 관계를 분석하였
    다. 기업사적 관점에서 삼성의 핵심 전략이 변화하는 시기로 구분해 1987년 이건희 회장
    취임 후 부터 2000년대까지를 신경영 시기로, 그리고 2000년부터 2014년까지는 초일류
    경영 시기로 구분해 각 시기의 이건희 회장의 동적역량과 삼성의 성장과정을 설명했다.
    신경영 시기에 이건희 회장의 동적역량은 프로세스(국제화, 질적경영, 해외본사제 및 구
    조조정), 포지션(국제적 인력 양성, R&D 투자), 패스(삼성전자로의 선택과 집중)로 삼성
    을 국내브랜드에서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초일류 경영 시기의 이건희 회장의 동적
    역량은 프로세스(디지털 시대, 스피드경영, GBM 체제 구축), 포지션(천재경영, R&D투
    자), 패스(디지털 산업으로 선택과 집중, 초일류기업)로 글로벌 브랜드에서 삼성을 글로벌
    브랜드 7위인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본 연구는 동적역량이라는 이론적 개념을 바
    탕으로 기회의 감지, 포착, 무형자산, 전략이라는 동적역량의 조화가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을 이건희 회장과 삼성의 성장을 통해서 보여준다는 점에서 학문적 공헌점이
    있으며 기업가정신 연구의 확장에 기여한다. 

  • 목록
  • 사단법인 한국경영사학회 경영사 연구 논문집의 게재논문입니다.
    제목을 클릭하시면 간략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하기를 통해 발행연도, 논문제목, 저자, 국문초록내용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발행연도 권 호 논문제목 저 자 다운로드
    2022-02-28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복합제품시스템 산업에서의 후발진입자 성장史: 반도체노광장비의 ASML 사례... 곽기호
    2022-02-28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씨월드고속훼리 창업자 이혁영의 경영철학 관점에서 본 성공요인 연구 조영석
    2022-02-28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조직문화의 형성 및 확산:SK그룹 사례 장용선
    2022-02-28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LG그룹 창업주 연암 구인회 회장의 기업가정신과 유교적 뿌리에 관한 연구... 이상호, 정대율
    2021-11-30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롯데그룹의 소유구조 김동운
    2021-11-30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민간기업 인적자원관리 제도화를 통하여 본 사회적기업의 동형화 요인 탐색 한성휘, 안지영
    2021-11-30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지속가능 인적자원관리 연구: 리뷰와 미래의 연구방향 김기흥, 권인수, 한주희
    2021-11-30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을 위한 마케팅 개념에 관한 탐색적 연구 지용승
    2021-11-30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방탄소년단(BTS)의 성장역사와 성공요인: 본글로벌 이론의 관점에서 이은미, 박영렬, 최희정
    2021-08-31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듀오의 창업과 성장사로 본 결혼정보산업 이웅희
    2021-08-31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방안에 대한 역사적 고찰 최성수, 박상범
    2021-08-31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1970년대 대한조선공사의 옥포조선소 건설과정 배석만
    2021-08-31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기부자의 도덕적 정체성과 수혜자의 사회적 지위가 기부행동에 미치는 영향 임현빈, 신동우
    2021-08-31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기업의 여성 과학기술인력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이경곤
    2021-05-31 제36집 제2호(통권 98호) 장수기업 남화토건의 성장과정과 기업가정신 고찰 최용득, 심덕섭
    2021-05-31 제36집 제2호(통권 98호) A Research on the Influence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on Employees’ Job Engagement, Knowle... 최방, 송재훈
    2021-05-31 제36집 제2호(통권 98호) 이건희 회장의 기업가정신과 삼성의 글로벌 경쟁력:동적역량을 기반으로 이은미, 박영렬
    2021-05-31 제36집 제2호(통권 98호) 구한말과 강점기의 한반도 철도망 구축에 대한 연구:한국철도의 생성과 일제의 철도수탈... 신장철
    2021-02-28 제36집 제1호(통권 97호) The Effects of Political Ties on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Performance in China... 김미혜, 조려방, 곽주영
    2021-02-28 제36집 제1호(통권 97호) 전취덕의 발전과정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박설연, 최명철
    • Total 418건 21page
    • <<<
    •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
    • 검색
  • 학회소개 ㅣ 회원가입 ㅣ 개인정보 취급방침 ㅣ 이용약관 ㅣ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
  • 02023 경기도 용인수 수지구 죽전로 52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상경관 620호
    고유번호 110-82-08343 ㅣ 유선전화 031.8005.3384 ㅣ 이메일 kabh-kabh@naver.com ㅣ
    우리은행 1006-601-291345 사단법인 한국경영사학회
    편집위원회 - 010.6353.4603 ㅣ 이메일 kabheditor7@naver.com ㅣ 카카오뱅크 7942-21-85674 한국경영사학회 편집위원회 최영근
    COPYRIGHT(C) 2008 BY THE KOREAN ACADEMY of BUSINESS HISTORIAN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