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자 | 이은미, 박영렬 | 발행연도 | 2021-05-31 | 권 호 | 제36집 제2호(통권 98호) |
첨부파일 | 이건희 회장의 기업가정신과 삼성의 글로벌 경쟁력.pdf(524.89KB) |
본 연구는 동적역량 개념을 기반으로 기업가정신과 기업의 경쟁우위가 창출되는 과정
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Teece의 동적역량 개념 중 프로세스(process), 포지션
(position), 패스(path)가 기업의 경쟁우위를 창출한다는 동적역량 이론적 개념에 기반해
동적역량과 기업의 경쟁우위를 이건희 회장과 삼성의 사례를 통해서 이 관계를 분석하였
다. 기업사적 관점에서 삼성의 핵심 전략이 변화하는 시기로 구분해 1987년 이건희 회장
취임 후 부터 2000년대까지를 신경영 시기로, 그리고 2000년부터 2014년까지는 초일류
경영 시기로 구분해 각 시기의 이건희 회장의 동적역량과 삼성의 성장과정을 설명했다.
신경영 시기에 이건희 회장의 동적역량은 프로세스(국제화, 질적경영, 해외본사제 및 구
조조정), 포지션(국제적 인력 양성, R&D 투자), 패스(삼성전자로의 선택과 집중)로 삼성
을 국내브랜드에서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초일류 경영 시기의 이건희 회장의 동적
역량은 프로세스(디지털 시대, 스피드경영, GBM 체제 구축), 포지션(천재경영, R&D투
자), 패스(디지털 산업으로 선택과 집중, 초일류기업)로 글로벌 브랜드에서 삼성을 글로벌
브랜드 7위인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본 연구는 동적역량이라는 이론적 개념을 바
탕으로 기회의 감지, 포착, 무형자산, 전략이라는 동적역량의 조화가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을 이건희 회장과 삼성의 성장을 통해서 보여준다는 점에서 학문적 공헌점이
있으며 기업가정신 연구의 확장에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