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자 | 이은미, 박영렬 | 발행연도 | 2021-05-31 | 권 호 | 제36집 제2호(통권 98호) |
첨부파일 | 이건희 회장의 기업가정신과 삼성의 글로벌 경쟁력.pdf(524.89KB) |
본 연구는 동적역량 개념을 기반으로 기업가정신과 기업의 경쟁우위가 창출되는 과정
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Teece의 동적역량 개념 중 프로세스(process), 포지션
(position), 패스(path)가 기업의 경쟁우위를 창출한다는 동적역량 이론적 개념에 기반해
동적역량과 기업의 경쟁우위를 이건희 회장과 삼성의 사례를 통해서 이 관계를 분석하였
다. 기업사적 관점에서 삼성의 핵심 전략이 변화하는 시기로 구분해 1987년 이건희 회장
취임 후 부터 2000년대까지를 신경영 시기로, 그리고 2000년부터 2014년까지는 초일류
경영 시기로 구분해 각 시기의 이건희 회장의 동적역량과 삼성의 성장과정을 설명했다.
신경영 시기에 이건희 회장의 동적역량은 프로세스(국제화, 질적경영, 해외본사제 및 구
조조정), 포지션(국제적 인력 양성, R&D 투자), 패스(삼성전자로의 선택과 집중)로 삼성
을 국내브랜드에서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초일류 경영 시기의 이건희 회장의 동적
역량은 프로세스(디지털 시대, 스피드경영, GBM 체제 구축), 포지션(천재경영, R&D투
자), 패스(디지털 산업으로 선택과 집중, 초일류기업)로 글로벌 브랜드에서 삼성을 글로벌
브랜드 7위인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본 연구는 동적역량이라는 이론적 개념을 바
탕으로 기회의 감지, 포착, 무형자산, 전략이라는 동적역량의 조화가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을 이건희 회장과 삼성의 성장을 통해서 보여준다는 점에서 학문적 공헌점이
있으며 기업가정신 연구의 확장에 기여한다.
발행연도 | 권 호 | 논문제목 | 저 자 | 다운로드 |
2022-05-31 | 제37집 제2호(통권102호) | AI 관련 주요국 정책 및 경쟁력 비교: 국가 개입 이론 활용 | 박설연 |
![]() ![]() |
2022-05-31 | 제37집 제2호(통권102호) | 제이피아이헬스케어(주)에 대한 사례연구: 김진원 사장의 경영을 중심으로 | 김진원, 신제구 |
![]() ![]() |
2022-05-31 | 제37권 제2호(통권102호) | SNS 인플루언서에 대한 애착, 브랜드 신뢰, 콘텐츠 몰입과 제품 구매의도 간에 영향 관계... | 유로 |
![]()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노사의 제도와 규제 작성자로의 역할 전환에 관한 역사적 고찰:사회협약의 입법과정을 중... | 박성국, 임상훈 |
![]()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주요국 철강산업의 국제경쟁력 변천에 관한 연구 | 홍정의, 이동명 |
![]()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복합제품시스템 산업에서의 후발진입자 성장史: 반도체노광장비의 ASML 사례 ... | 곽기호 |
![]()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씨월드고속훼리 창업자 이혁영의 경영철학 관점에서 본 성공요인 연구 | 조영석 |
![]()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조직문화의 형성 및 확산:SK그룹 사례 | 장용선 |
![]() ![]() |
2022-02-28 | 제37권 제1호(통권101호) | LG그룹 창업주 연암 구인회 회장의 기업가정신과 유교적 뿌리에 관한 연구 ... | 이상호, 정대율 |
![]() ![]() |
2021-11-30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롯데그룹의 소유구조 | 김동운 |
![]() ![]() |
2021-11-30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민간기업 인적자원관리 제도화를 통하여 본 사회적기업의 동형화 요인 탐색 | 한성휘, 안지영 |
![]() ![]() |
2021-11-30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지속가능 인적자원관리 연구: 리뷰와 미래의 연구방향 | 김기흥, 권인수, 한주희 |
![]() ![]() |
2021-11-30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을 위한 마케팅 개념에 관한 탐색적 연구 | 지용승 |
![]() ![]() |
2021-11-30 | 제36집 제4호(통권 100호) | 방탄소년단(BTS)의 성장역사와 성공요인: 본글로벌 이론의 관점에서 | 이은미, 박영렬, 최희정 |
![]() ![]() |
2021-08-31 |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 듀오의 창업과 성장사로 본 결혼정보산업 | 이웅희 |
![]() ![]() |
2021-08-31 |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방안에 대한 역사적 고찰 | 최성수, 박상범 |
![]() ![]() |
2021-08-31 |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 1970년대 대한조선공사의 옥포조선소 건설과정 | 배석만 |
![]() ![]() |
2021-08-31 |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 기부자의 도덕적 정체성과 수혜자의 사회적 지위가 기부행동에 미치는 영향 | 임현빈, 신동우 |
![]() ![]() |
2021-08-31 | 제36집 제3호(통권 99호) | 기업의 여성 과학기술인력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 이경곤 |
![]() ![]() |
2021-05-31 | 제36집 제2호(통권 98호) | 장수기업 남화토건의 성장과정과 기업가정신 고찰 | 최용득, 심덕섭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