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자 | 박설연, 최명철 | 발행연도 | 2021-02-28 | 권 호 | 제36집 제1호(통권 97호) |
첨부파일 | [제36집-1호]전취덕의 발전과정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pdf(568.17KB) |
북경오리구이로 유명한 전취덕은 중국의 대표적인 라오즈하오 기업이다. 창업자 양전인이 1864년 중국의 마지막 왕조인 청나라 때 설립하여 지금까지 150년 이상 장수하였다. 전취덕과 같은 라오즈하오 기업들은 역사ㆍ문화적 가치뿐만 아니라 브랜드 가치가 상당하기에 중국정부가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라오즈하오 기업들은 시장 경쟁에 낙오되면서 경영난에 처해있다. 전취덕은 중국의 라오즈하오 기업들 중에서 상위 10%내 우량 기업으로 약 160.95억 RMB의 브랜드 가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제화에 적극 추진하여 일본, 호주, 캐나다, 프랑스 등 여러 국가에 지점을 개설하였다.
본 연구는 전취덕의 발전과정을 네 시기로 구분하여 상세히 분석하고자 했으며, 각 시기별의 변화를 서술하였다. 특히 신중국 설립 후 전취덕은 기업지배구조를 탈바꿈하여 국유기업으로 전환함으로써 새로운 체제에 적응하였으며 여러 라오즈하오 기업들을 인수하여 거대한 기업집단으로 성장하였다. 전취덕의 성공 요인을 장수기업의 이론인 고객 지향성, 응내성과 사회적 책임으로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의 장수기업인 전취덕의 발전과정을 고찰하고 성공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라오즈하오 및 중국기업 연구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