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자 | 이창우, 장혜순, 홍진환 | 발행연도 | 2020-08-31 | 권 호 | 제35집 제3호(통권 95호) |
첨부파일 | 05 국내 은행의 비대면 금융서비스 채널 발전사.pdf(423.85KB) |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등으로 은행의 서비스도 영업점 직원을 통한 대면 채널에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등의 비대면 채널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 다. 국내 은행의 비대면 금융서비스 채널은 1975년
현금자동인출기(CD)의 도입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이후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폰뱅킹,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등의
다양한 비대면 채널이 속속 등장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은행들의 비대면 금융서비스 채널의 특성과 발전
과정을 채널별로 조 사하였다. 은행의 비대면 채널을 자동화기기(CD/ATM),
PC 뱅킹, 텔레뱅킹/폰뱅킹, 인터 넷뱅킹, 모바일뱅킹으로 구분해, 각 비대면 금융서비스 채널의 도입과 성장, 쇠퇴의 과정 을 고찰하였다. 다양한 비대면 금융서비스 채널의 발전 과정에 대한 종단적 연구와 함께, 각
채널별 발전 과정에 대한 연관성 및 비교 연구를 수행했다. 본 연구를 통해서, 금융서비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개별 기업의 노력도 중요하 지만 산업 시스템이나 인프라를 갖추기 위한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 채널별 경쟁력 과 서비스 혁신의 중요성, 비대면
채널의 확대에 따른 고용 및 소비자 보호의 필요성 등 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