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자 | 이치우, 김흥규 | 발행연도 | 2020-08-31 | 권 호 | 제35집 제3호(통권 95호) |
첨부파일 | 02 가치관경영에 관한 소고.pdf(387.50KB) |
본 연구는 CEO의 가치관은 기업문화에 영향을 주고 기업문화는 경영성과에 영향을 준 다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가치관경영이 대두된 경영 패러다임의 변천 과정을 살펴보았다. 다음 가치관, 조직문화, 그리고 CEO 가치관에 관한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았다. 다음 CEO 가치관, 조직문화, 그리고
경영성과 사이의 관계에 관한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았다. 다음 훌륭한
CEO 가치관으로부터 탁월한 경영성과에 이르게 하는 경영기법인 가치관경영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치관경영을 어떻게 하면 실천할 수 있는지를 도출하였다. 2000년대 이후 경제 패러다임의 핵심인 공존과
상생은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즉 기업 이익 중심에서 공유가치 창출로의 변화를 유발하였다. 이러한 경영 패러다임에 적합한 경 영기법으로 가치관경영을 들 수 있다. 이는
가치관경영은 종업원을 중심으로, 종업원의 역량을 극대화하여 기업의 경영성과를 최대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가치관경영이란 CEO와 종업원이 원하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지켜야 할 원칙과 우선순 위가 각자의 업무와 의사결정에 일관되게 적용되게끔 하는 것이다. 즉, 가치관경영의 본 질은 훌륭한 기업문화를 형성하여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여 기업의 경영성과와 기업 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가치관경영은 가치관 현황진다, 가치관의 정립, 가치관의 시스템화,
그리고 가치관의 생활화의 순서를 밟아 실천할 수 있다. 가치관경영은 실천이 중요하므로 기업은
미션이나 비전을 세우고, 인사관리, 조직관리 등을 통해 종업원에게
피드백을 주는 운영시스템을 확립할 필요가 있다. 가치관경영을 하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매출성장률, 고용성장률, 주가성장 률, 그리고
수익성장률이 매우 높다고 한다. 아무쪼록 우리나라 기업은 중소기업ㆍ대기업 관계없이 모두 가치관경영을
실천하여 훌륭한 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으로 성장ㆍ발전하기 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