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자 | 김재인, 임재욱 | 발행연도 | 2020-02-28 | 권 호 | 제35집 제1호(통권 90호) |
첨부파일 | [경영사연구-35-1-5-임재욱] 군리더십 교리 변천과 전장리더십 사례 연구.pdf(548.64KB) |
본 연구는 창군이후 군리더십의 교리 변천 과정을 알아보고, 전투사례를 분석하여 전 장에서 요구되는 군리더십 수준별 리더의 자질 향상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연구이다. 창군 초기 우리군은 일본군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군리더십 교리는 미군 교리 의 영향을 받았다. 이후 우리군은 군리더십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2005년 육군리더 십센터를 창설하여 군리더십 교리발전과 교육방법을 개선하는 등 우리군 특성에 맞는 리 더십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장에서 요구되는 리더의 자질을 알아보기 위한 전투사례 분석은 군리더십 수준별 행 동리더십, 조직리더십, 전략리더십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행동리더십과 조직리더십은 6ㆍ25전쟁 시 한반도가 공산화되는 것을 막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던 리더를 중심으로 분 석하였고, 전략리더십은 6ㆍ25전쟁 시 전쟁 승리에 기여했던 미군 명장들을 중심으로 분 석하였다. 이러한 전투사례 분석을 통하여 도출한 전장에서 요구되는 자질을 향상하기 위한 방안 을 제시하여 군리더십 교육에 도움이 되고자하였다. 하지만 전투사례가 방대하여 본 연구에 부합한 전투사례 범위를 설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전쟁사 연구기관 등 전문기관의 연구와 병행하여 이루어지고, 다양한 인 원의 설문을 병행하여 비교분석한다면 전장에서 요구되는 군리더십 수준별 리더의 자질 향상에 도움되는 연구산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