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자 | 김진희, 최명철 | 발행연도 | 2019-08-31 | 권 호 | 제34집 제3호(통권 89호) |
첨부파일 | [경영사연구-34-3-2-김진희 최명철]중국혁신의 아이콘(파일없음) |
화웨이는 런정페이(任正非) 회장이 세운 민영 기업으로 통신장비업을 주산업으로 하고 있다.화웨이는 초창기, 규범기, 시장 확장기를 거쳐 발전하였는데 각 시기별로 대내외 상황에 맞는제도와 전략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최근 5년 간 매년 20%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보였고2018년 특허 출원 신청 수 1위, R&D 투자 금액 세계 5위 등 유수의 글로벌 기업과 어깨를나란히 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화웨이는 이처럼 중국에서 혁신의 상징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중국 시장에서만 영향력 있는다른 중국 기업과 달리 전 세계에 막대한 영향력과 기술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성장과 능력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비상장이며, 회사운영은 여전히 베일에 쌓여있다. 본 연구는이러한 비밀에 쌓인 화웨이의 발전과정과 성공요인을 분석하였다.화웨이는 현재의 위치에 이르기까지 런정페이(任正非) 회장의 카리스마적 리더십, 화웨이 정신을 집대성한 ≪화웨이 기본법≫, 체계적인 보상 관리 시스템 등 기업 문화적 요소와 시스템적 요소의 적절한 혼합이 큰 역할을 했다. 특히 화웨이 특유의 순환 CEO 제도, 가상 주식 인센티브 제도 등은 중국 민영기업의 경영 시스템, 조직 문화, 인재 관리를 엿볼 수 있어 경영사적 의미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