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자 | 최순규, 강지훈 | 발행연도 | 2019-08-31 | 권 호 | 제34집 제3호(통권 89호) |
첨부파일 | [경영사연구-34-3-1-최순규 강지훈]CJ오쇼핑의 태국 진출 전개 과정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pdf(586.63KB) |
CJ오쇼핑은 2004년 중국에 동방CJ를 설립한 후 인도, 일본, 베트남, 태국, 터기 등 여러 국가에 적극적으로 진출하였다. 그러한 국제적 경험을 통하여 이 기업은 자사만의 고유한 해외진출 전략을 개발하였다. 태국 진출 사례는 그 전략의 특징을 잘 드러낸다. 즉 CJ오쇼핑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개발도상국 시장에 집중하는 전략을 채택하였는데 태국은 이 같은 조건에부합하였다. 또한 진출방법에 있어서 현지 방송사업자와 합작함으로써 전용 TV 채널을 확보하였다. 진출 후에는 태국 구매자들의 요구에 맞도록 판매하는 상품군을 현지화 했고, 방송과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쇼퍼테인먼트 형식의 광고 방송 도입하는 한편 반품, 배송 등에서 대고객 서비스 강화함으로써 경쟁사들과의 차별화를 도모하였다. 이러한 전략과 방법들은 효과를 거두어 CJ오쇼핑은 단기간에 태국 홈쇼핑 시장에서 제1위 판매자로 성장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