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자 | 장용선 | 발행연도 | 2018-02-28 | 권 호 | 제33집 제1호(통권 85호) |
첨부파일 | 02 장용선 교수님.pdf(451.35KB) |
본 연구의 목표는 삼성전자를 대상으로 선언된 조직정체성에 담겨 있는 전략선택과 조직정체성과의 상호관계 및 삼성전자 내 사업들 사이의 정체성 관계를 통해 삼성전자의 조직정체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삼성전자는 한국의 대표기업으로 관련 기록과 문헌이 축적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삼성전자의 조직정체성 형성 과정을 관련 문헌을 통해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에서 1차 분석은 문헌과 기초자료를 통해 영역을 분류하였고, 2차 분석은 유사한 영역들을 범주화하여 주제별로 정리하였다. 연구결과 삼성전자는 초기정체성 형성을 시작으로 삼성전자의 1기 정체성 선언과 조직정체성 원형 형성, 삼성전자의 2기 정체성 선언과 정체성 관리, 다중조직정체성 형성의 과정을 겪었다. 삼성전자는 1969년 창립하여 가전제품의 OEM 기업으로 명확한 존재감을 형성하지 못하다가 1980년대 후반부터 반도체산업에서 빠른 속도로 세계적인 기업이 됨으로써 전자산업에서 강한 조직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를 시작으로 바람직한 조직정체성을 형성 한 후 정체성 특성을 관련 디지털산업인 LCD, 스마트폰, 디지털 TV사업 등으로 확산시켜 세계 정상 기업이 되었다. 삼성전자는 삼성그룹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정체성을 바탕으로 삼성전자의 고유한 정체성을 발전시켜 삼성그룹의 대표적인 기업이 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경영사 관점에서 삼성전자의 조직정체성 및 발전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다. 1970년대 당시에 삼성전자가 지금과 같은 세계 최대 전자회사가 될 것으로 예측한 사람은 적을 것이다. 그러나 메모리반도체 사업의 성공을 시발점으로 삼성전자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전자회사가 되었다. 세계 최대 전자회사인 삼성전자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조직정체성을 형성하였고 발전하였는지에 대한 이해는 한국기업의 경영자들에게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